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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책 리뷰] 대학 대변동

by scribble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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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대변동> 저자 Levine, Arthur,Van Pelt, Scott J. / 번역 박혜원

《대학 대변동》 -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바뀌는가?

100년 넘게 유지된 대학의 표준 모델이 붕괴하고 있다.
학점 기반의 전통적 대학 교육은 더 이상 유효한가?
지식산업(음악·영화·신문)에서 일어난 변화가 대학에도 적용될까?
디지털 혁명과 팬데믹 이후, 대학과 학생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대학 대변동》은
교육 전문가 아서 러빈과 스콧 반 펠트
대학이 기존의 학점 중심 모델에서
‘학습 성과 기반의 교육’으로 전환될 것임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책
이다.

대학의 전통적 교육 방식이 변화해야 하는 이유 분석
디지털 기술, 인구 변화, 팬데믹이 대학에 미치는 영향 탐구
대학, 정부, 개인이 이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전략 제시

이 책은 단순한 교육 개혁론이 아니다.
대학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변화해야 하는 이유와,
앞으로 대학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재편될지를 전망하는
미래 교육 전략서
다.


1. 대학의 표준 모델은 왜 붕괴하고 있는가?

대학의 전통적 교육 모델은 ‘학점’ 기반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학습 성과(역량)’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식산업(음악·영화·신문)과 마찬가지로,
대학도 거대한 변화의 흐름을 피할 수 없다.

📍 기존 대학 교육 모델의 특징
✔ 교수 중심의 강의형 수업
✔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하는 학점 기반 시스템
✔ 이론 중심 교육, 실무 역량과의 괴리

📍 대학 모델이 붕괴하는 이유
디지털 기술의 발전 – 온라인 학습이 대학 교육을 대체 가능
고등 교육 비용 상승 – 학위의 경제적 가치 하락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 변화 – 전통적 학위보다 실질적 능력을 중시

즉, 대학이 변화하지 않으면, 기존의 대학 시스템은
더 이상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


2. 대학 교육의 대변동 – 학점에서 역량으로

전통적 대학 교육은 ‘강의 시간(학점)’을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앞으로는 ‘학습 성과(역량)’가 대학 교육의 핵심이 될 것이다.
이는 학생, 기업, 대학 모두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 새로운 대학 교육 패러다임
강의형 수업 → 문제 해결형 학습(PBL,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변화
학점 이수 → 실질적 기술·역량 인증(마이크로 크레덴셜 등) 강조
교수 주도 →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 모델 도입

📍 기업과 대학의 새로운 관계
✔ 기업은 전통적인 학위보다 실질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원함
✔ 대학은 이에 맞춰 기업과 협력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함
구글·아마존·테슬라 등의 기업들은 이미 대학 졸업장을 요구하지 않는 추세

즉, 대학은 더 이상 학위를 위한 기관이 아니라,
실제 역량을 개발하는 교육 플랫폼으로 변화해야 한다.


3. 디지털 혁명과 팬데믹이 대학에 미친 영향

코로나19 팬데믹은 대학 교육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했다.
디지털 기술이 기존 대학 시스템을 대체할 가능성이 커졌다.
온라인 학습과 AI 기술이 대학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있다.

📍 팬데믹 이후 대학의 변화
원격·온라인 학습의 보편화 – 전통적 오프라인 강의의 필요성 감소
MOOC(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의) 확산 –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음
AI 기반 학습 시스템 등장 – 개별 학습자 맞춤형 교육 가능

📍 대학이 살아남기 위한 전략
전통적 강의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학습’ 모델 도입

학생 개개인의 목표에 맞춘 맞춤형 교육 제공
AI, VR,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혁신 필요

즉,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교육 방식이 등장하면서,
대학은 기존의 강의 중심 시스템에서 벗어나야 한다.


4. 대학, 정부, 개인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대학은 기존 모델을 버리고,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
정부는 고등 교육 정책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들은 학위보다 실질적인 역량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 대학이 해야 할 변화
학점 중심 교육 → 역량 인증 시스템 도입
기업과 협력하여 실무 중심 교육 확대
AI·데이터 기반 맞춤형 교육 시스템 구축

📍 정부의 역할
✔ 대학 개혁을 위한 정책 지원
✔ 학위 중심에서 벗어나 평생 학습 체계 강화
디지털 학습 플랫폼 활성화 지원

📍 학생(개인)이 준비해야 할 것
단순한 학위 취득보다, 실무 능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
온라인 학습과 마이크로 크레덴셜(역량 인증) 적극 활용
디지털 역량·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

즉, 대학, 정부, 개인 모두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5. 결론: 대학 교육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대학은 더 이상 ‘학위를 위한 기관’이 아니다.
역량 중심의 실용적인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대학, 기업, 정부, 개인 모두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 이 책이 던지는 질문
✔ 기존의 대학 모델은 더 이상 유효한가?
✔ 학점 중심에서 역량 중심 교육으로 변화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 디지털 시대에 대학과 개인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이 책은 대학 교육의 본질적 변화를 분석하며,
미래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만드는 책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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